때는 2022년 5월, 나는 4학년 1학기를 보내고 있었다. 중간고사가 끝날무렵 문득 "이번 방학에는 뭘 해야하지..?"라는 고민이 시작되었다. 올해가 끝나면 취업을 하던, 대학원을 가던 무엇이든 해야한다.. 졸업 시기가 가까워지니 이런 고민들이 하나씩 생기며 머리 속을 복잡하게 만들었다. 중간고사가 끝나자마자 열심히 구글링하며 여름방학때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찾았다. 먼저 대학원/기업 인턴들을 찾아보았다. 기업 인턴같은 경우 방학 2달동안만 할 수 있는 체험형 인턴이 매우 드물었다. 특히 내가 관심있는 AI 분야는 인턴조차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했다.
구글링 중에 내 눈에 들어온 것이 바로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였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코세라 강의를 듣고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니!! 무엇보다 구글에서 진행한다는 것에 너무나도 해보고 싶었다. 바로 그날 저녁에 지원서를 작성하고 제출했다,,
합격 메일
구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기에 사실 붙을거란 기대를 크게 하지 않았다. 그런데 운 좋게 합격 메일을 받았다!! 기말고사 공부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는데 정말 기분좋은 메일이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알게 된 사실인데, 이번 3기는 200명 모집에 1700명이 넘는 지원자가 지원해서 경쟁률은 9:1 정도 였다고 한다..)
프로그램 커리큘럼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진행 기간 : 2022.06.22 ~ 2022.09.15
1. Coursera Deep Learning Specialization 수업 수강하기
- Coursera에서 제공하는 "Deep Learning Specialization" 수업을 수강해야 한다.
- 매주마다 weekly mission으로, 해당하는 진도까지 강의를 듣고 코딩 과제를 완료해야 한다. 만일 하지 못한다면, 프로그램에서 중도 하차하게 된다..
- 6/22 ~ 8/16 까지 미션을 완료하면 끝난다.
2. 머신러닝 자격증 취즉
- TensorFlow certification
- GCP Professional Data Engineer cerification
- GCP Professional ML Engineer cerification
위 3개의 자격증 중 하나를 신청해서 시험을 볼 수 있다. 각 자격증들은 응시료가 상당한데, 이는 부트캠프에서 모두 지원해준다!! 대부분 TensorFlow certification을 선택하고 일부 참가자만 GCP를 신청했다. 상대적으로 TensorFlow certification는 따기가 수월하고, GCP는 어렵기 때문이다. 좋은 점은 한 가지 자격증으로 조기로 취득할 시, 다른 자격증을 하나 더 지원해준다. 나같은 경우 TensorFlow certification을 신청했지만 이것마저 벅차서 GCP를 추가로 따지 못했다.
3. 캐글 프로젝트
- TPS를 1회 이상 제출하거나 다른 competition에서 상위 25% 랭킹을 인증해야 한다.
- 캐글 입문자들은 TPS로 빠르게 캐글 감을 익히고, 일단 Tensorflow certification을 따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후 다시 캐글 컴피티션에 도전해도 늦지 않으니까 ㅎㅎ
위 3가지는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활동들이었다. 이것 이외에 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뭐가 있을까?!
기타 프로그램
1. 테크톡
사실 부트캠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매주 목요일마다 국내 유명 IT 기업들이 회사 소개 및 취업설명회를 발표한다. 나는 아직 학부생이지만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취업시장에 대해 알게 되었고, ML 분야에 어떤 직군들이 있으며 회사에서 어떤 인재를 선호하는지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유명 회사들의 발표를 들으며 동기부여가 많이 되었다. 저런 곳에 취업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2. 슬랙 커뮤니티 & 멘토링 세션 & 게더타운
부트캠프에 참가자들은 슬랙을 통해서 소통하는데, 슬랙이 정말 활발하다. 모르는 질문을 물어볼 수도 있고, 코세라 강의를 듣고 강의노트를 공유해주시는 천사같은 분들도 계시다..!! 무엇보다 부트캠프 전용 게더타운이 있는데, 모각코(모여서 각자 코딩), 모각블(모여서 각자 블로그)가 정말 활발히 이루어진다. 참가자 분들이 정말 열심히 해서 나도 많은 자극을 받았다. 모각코에도 종종 참여해서 집중력을 유지하며 코딩한적도 많다 ㅎㅎ
또한 부트캠프 운영자이신 순선님이 무료로 오프라인 멘토링을 해주시는데, 나는 시간이 안되어 참여하지 못했지만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고 큰 도움을 받으셨다고 한다. 진로에 대해 고민이 있거나 취업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멘토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을듯 하다!
부트캠프를 통해서 얻은 것
1. ML 관련 지식과 자격증
코세라 강의를 들으면서 알지 못했던 내용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다. 시계열 데이터는 내가 잘 알지 못했는데, 대략적으로 어떤 것인지 강의와 코딩 과제를 통해 알게 되었다. CNN같은 부분은 내가 다 알고있다고 생각했는데 Face Recognition 부분에서 생각보다 모르는 것들이 있어서 꼼꼼히 짚고 넘어갈 수 있었다.
무엇보다 Tensorflow Certificate를 취득할 수 있었다!
2. 무료 기프트
사실 나는 이게 너무 좋았다!! 구글이 적힌 예쁜 기프트를 많이 주신다. 매 미션이 끝날때마다 선물을 보내주셔서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이 샘솟았다 ㅎㅎ
정확하게는 요렇게 선물을 받는다.
마지막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는 취준을 앞둔 학부 4학년 학생이나 취준생들에게 정말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공짜로 공부도 시켜주고, 선물도 주고, 취업까지 도와주는 캠프가 어디있을까?? 무엇보다 AI에 관심있는 다양한 사람이 모여서 서로 공부도 하고, 같이 캐글에 참여도 하니 동기부여가 되는 점도 장점 중 하나이다.
개인적으로 구글 부트캠프에 더 많은 시간을 내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쉽다. 회사 인턴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어 다른 참가자와 캐글에 참여한다던지, 오피스 투어 등에 참여하지 못했다. 그래도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큰 부담없이 참가할 수 있었고 얻는 것도 많았다. 마지막으로 부트캠프 운영에 힘써주신 순선님, 누리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RSVP
rsvp.withgoogle.com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원 생존일지 (1) | 2024.06.08 |
---|---|
대학원 생존일지 (0) | 2024.03.15 |
방학 (0) | 2023.07.17 |
[자격증] Tensorflow Developer Certificate 후기 및 팁 (2) | 2022.09.25 |